
문화저널코리아 김영일 기자 | 팝업 성수기인 9월, 성수동에서는 각종 산업 분야의 다양한 팝업스토어가 열린다.
팝마트 코리아는 성수동 연무장길에 <라부부의 수상한 편의점> 팝업을 열고 팬들을 위한 미션 및 이벤트를 펼친다. 9월 14일까지 진행되는 <나가노마켓 in 성수> 팝업에서는 농담곰, 먼작귀 등 인기 캐릭터의 굿즈는 물론 한국 한정 컬러곰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곰돌이 푸X이니스프리, 캐릭캐릭 체인지X러브이즈트루, 토심이X마플 커스텀 스토어 등 다양한 캐릭터 콜라보 팝업이 열릴 예정이다.
아이돌 팝업도 주목할 만하다. ‘엔시티 위시(NCT WISH)’의 세 번째 미니앨범 ‘COLOR’ 발매를 기념해 열리는 <FIND YOUR COLOR> 팝업은 성수동 2곳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전시와 체험형 콘텐츠로 채워진다. 일본 국민 아이돌로 알려진 9인조 보이그룹 ‘스노우맨(Snow Man)’은 한국에서의 공식적인 첫 활동으로 성수동에서 <한여름 속 한겨울> 팝업을 개최한다.
구독자 360만 명을 보유한 경제 유튜버 ‘슈카월드’와 글로우성수가 협업한 <이런 식빵 프로젝트: ETF 베이커리> 팝업에서는 총 34종의 베이커리 메뉴를 선보인다. 신세계는 여성복 브랜드 <자아 JAAH>의 론칭을 기념해 성수에 팝업을 열고 25 F/W 컬렉션 할인 및 구매 이벤트를 진행한다.
일본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끈 엔타쿠(entaku) 그룹의 공감형 전시 <너무 착한데? & 너무 별론데?>는 스테이지 성수 403에서 9월 30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아디다스, 몽벨, 폴로 랄프 로렌, 라로슈포제, 커리쉴, 하츠베이커리, 하겐다즈, 에이수스(ASUS) 등 패션, 뷰티, F&B, 테크, 컬처를 아우르는 여러 분야의 팝업스토어가 예정돼 있다.
가을을 맞아 야외에서 진행되는 축제도 많다. 성동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2025 크리에이티브X성수>는 9월 15일부터 성수동 전역에서 진행되는 축제로, 성수 곳곳을 체험하는 로컬 트립, 도심형 방탈출 게임 ‘더 스카우트 in 성수’, 주목받는 아티스트의 공연 및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서울숲에서는 스컬&하하, 팔로알토 등 유명 힙합 뮤지션이 대거 참여하는 <2025 서울숲 힙합 페스티벌>과 LUCY의 조원상, 이소라는 물론 해외 재즈 거장들의 라이브 무대가 펼쳐지는 <서울숲재즈페스티벌 2025>가 개최된다. 9월 성수 팝업스토어 및 페스티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성수동고릴라 웹사이트(https://bit.ly/seongsudong_popup)에서 확인 가능하다.
성수동고릴라에서 매월 발행하는 ‘월간팝업BOOK’은 서울 지하철 2호선 성수역과 뚝섬역, 서울숲까지 아울러 성수동 일대에서 진행되는 팝업스토어를 리스트업한 콘텐츠다. 당월에 진행되는 팝업스토어 기간 및 위치는 물론 카테고리, 예약 방법 등 관련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팝업 정보는 매일 업데이트된다.
고승훈 성수동고릴라 대표는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9월은 대표적인 팝업 성수기로, 주목할 만한 브랜드의 팝업스토어가 많을 것”이라며 “여러 채널을 통해 정보가 쏟아지는 만큼, 매일 업데이트되는 성수동고릴라의 ‘월간팝업BOOK’과 큐레이션 콘텐츠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